블로그 마케팅 왜 해야하는걸까?

블로그 마케팅은 왜 해야만 하는가?
바이럴 마케팅은 이름 그대로 ‘입소문을 통해 전해지는 홍보’를 말합니다. 블로그도 바이럴 마케팅에 속하며, 바이럴 마케팅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입에서 입으로 자연스럽게 기업정보가 전해지므로 타 광고매체보다 더욱 더 확산력이 뛰어나며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공되는 정보라는 점에서 기업이 자사 홍보를 위해 제공하는 정보보다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PC활용과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활용이 증가하면서 더욱 바이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정보를 찾기 위해서, 포털 사이트를 통해 검색을 할 경우, 키워드광고, 블로그, 카페, 지식인, 웹문서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출되는 영역은 검색 후 가장 많은 클릭이 발생한 영역부터 위에서 아래로 노출이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최근에는 검색어광고 바로 하단부터 노출되는 블로그가 많습니다. 블로그가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사실이지요. 블로그를 통해 제공되는 사용후기, 경험담, 정보컨덴츠 등은 대부분 기업의 입장이 아니라, 소비자의 입장에서 포스팅 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의사를 결정하는 중요한 잣대가 되고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은 상업성이 아닌 진정성 있는 내용
과거에는 상업적 내용으로 블로그 내용을 작성하여도 포털 사이트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시 관련 블로그의 노출이 잘 되었으나, 지금은 각 포털 사이트마다 상업성 블로그는 노출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이상 과거의 방법으로는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간혹 광고성 블로그가 눈에 띄기는 하나, 장기적으로 지속되기는 힘듭니다. 또한 단기간내에 블로그 영역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것도 쉽지 않으며, 지속하기 위해서는 많은 작업과 인력 및 비용 등이 소요되기 때문에, 예전처럼 개인이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기는 어렵습니다.

전략적인 블로그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이러한 어려운 환경 속에서 파워블로그나 마케팅 블로그를 유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선은, 수시로 바뀌는 포털 사이트의 정책, 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 흔히 말하는 로직, 리브라가 바로 그것입니다. 그리고 포털 사이트에서 공개하지 않는 유저들끼리만 공유하는 로직정보들도 있습니다. 사실, 블로그 마케팅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다만, 트렌드를 파악하고 오랜 경험과 노하우로 나만의 로직을 만들어가는 과정인 것입니다.

지금도 개인이나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꾸준히 블로그를 진행하고 있는 곳이 많이 있지만, 마케팅 블로그로서 운영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스마트엠과 같은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블로그 마케터를 찾아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마트엠은 블로그 마케팅도 참 잘합니다. *^^*
전국어디서나 1644-9979!